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광명시 복지사각지대 발굴 총력…40일 간 일제조사 실시

복지통장, 동 누리복지협의체, 사회복지담당공무원이 역할 분담 통해 복지사각지대 발굴·상담·자원 연계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7.02.14 18: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통장, 동 누리복지협의체, 사회복지담당공무원이 역할 분담 통해 복지사각지대 발굴·상담·자원 연계

광명시는 2월13일부터 3월24일까지 40일 간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일제조사를 실시한다

광명시(시장 양기대)는 이달 13일부터 다음달 24일까지 40일간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일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중점 발굴 대상은 정부, 민간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받지 못하는 복지소외계층을 비롯해 돌봄 등 과중한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 에너지 빈곤층, 저소득 빈곤 계층이다.

일제조사는 지역의 복지 도우미인 복지통장이 시행한다. 이들이 1차로 각 가정을 방문해 홍보 리플릿을 배부하고, 도움이 필요한 가정은 상담기록지에 작성, 사회복지담당공무원에게 알리면 담당공무원이 가정방문이나 내방 상담을 통해 대상자의 욕구 및 지원기준에 적합한 서비스를 지원하게 된다.

시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공적부조 지원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복지욕구를 가지고 있는 대상자에게는 광명시만의 6단계 민간복지안전망인 18개동 누리복지협의체를 통해 민간자원을 연계하고, 특성화사업을 추진한다.

또 동 자원으로 서비스의 한계를 가지고 있는 대상자에게는 희망나기운동본부를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들 중 복잡하고 다양한 복합욕구를 가지고 있어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복지중심동 통합사례관리와의 연계를 통해 문제의 해결을 도와, 가족의 기능을 회복하고 안전, 건강, 일상생활유지, 고용 등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적극 개입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숨어 있는 소외계층을 적극 발굴해 복지욕구를 가지고 있는 대상자가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여 지원할 것”이라며, “위기 상황에 놓인 이웃을 발견하면 가까운 동 주민센터 또는 시청 복지부서에 알려 적시에 지원받을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복지정책과  2680-6761)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