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화성·의정부·평택시 인구정책팀, 광명시 인구정책 벤치마킹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7.04.20 15: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광명시 인구정책인 '아이와 맘 편한 도시만들기'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경기도 화성,의정부,평택시 인구정책팀 관계자 9명이 광명시를 방문했다

광명시의 인구정책인 ‘아이와 맘 편한 도시 만들기’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19일 경기도 화성·의정부·평택시 인구정책팀 공무원 9명이 광명시를 찾았다.

저출산과 인구감소라는 공통의 고민을 갖고 있는 세 지자체 담당자들은 전국에서 최초로 조례를 고안한 배경과 과정에 대한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다.

시 관계자는 “단순한 출산율 제고 정책은 인구감소에 대한 단편적인 시각이고, 생애 전반을 도울 수 있는 인구 정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이후 주민간담회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고 광명시 특성을 반영한 ‘아이와 맘 편한 도시 만들기’ 조례를 제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방문단은 특히 공공기관의 유휴공간을 활용, 퇴직한 전문인력이 맞벌이 부부를 위해 아이를 돌보는 ‘아이 안심 돌봄터 제도’에 관심을 나타냈다. 이 정책은 일과 가정의 양립을 돕고 퇴직자와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일자리창출 효과도 있는 대표적인 광명시의 인구정책이다.

이용복 화성시 인구정책팀장은 “인구감소 문제는 대한민국 모든 지자체의 과제”라며, “최초로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광명시의 인구정책에 대한 설명을 듣고나니 우리가 추진해야할 정책 방향이 잡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인구감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6월 전국에서 최초로 ‘아이와 맘 편한 도시 만들기’ 조례를 제정하고, 임신·출산부터 교육, 보육, 일자리, 주거까지 생애주기에 맞춘 인구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선도적인 역할을 인정받아 지난해 7월 인구의 날에는 정부표창을 받았다.

이 외에 광명시는 올해는 ‘아이와 맘 편한 도시만들기’ 정책을 구체화하기 위해 ‘아이와 맘 편한 박람회(Baby & Mom Expo)’,임신부 교실 운영 등 19개의 세부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광명경찰서, 광명교육지원청, 인구보건협회 경기지회 등 지역의 10개 공공기관과 협약을 맺어 공동대응에도 나서고 있다.

조옥순 광명시 여성가족과장은 “인구정책은 시와 민간전문가, 시민, 공공기관의 협력으로 극복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앞으로도 이들과의 협업으로 살기 좋은 광명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성가족과  출산정책팀  02-2680-6164)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